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(2022년)/0908
연산자
연산자와 연산식
연산자 종류 | 연산자 | 피연산자 수 | 산출값 | 기능 설명 | 예 |
---|---|---|---|---|---|
산술 | +, -, *, /, % | 이항 | 숫자 | 사칙연산 및 나머지 연산 | 2 + 3 |
부호 | +, - | 단항 | 숫자 | 음수와 양수의 부호 | -2 |
문자열 | + | 이항 | 문자열 | 두 문자열을 연결 | "abc" + "def" |
대입 | =, +=, -=, *=, /=, %=, &= ^=, !=, <<=, >>=, >>>= |
이항 | 다양 | 우변의 값을 좌변의 변수에 대입 | i += 3 |
증감 | ++, -- | 단항 | 숫자 | 1만큼 증가/감소 | i++ |
비교 | ==, !=, >, <, >=, <= instanceof |
이항 | boolean | 값의 비교 | i > j |
논리 | !, &, |, &&, || | 단항 이항 |
boolean | 논리적 NOT, AND, OR 연산 | !(a < 3), (a < 3) && (a > 1) |
조건 | (조건식) ? A : B | 삼항 | 다양 | 조건식에 따라 A 또는 B 중 하나를 선택 | a = (x > y) ? x : y |
비트 | ~, &, |, ^ | 단항 이항 |
숫자 boolean |
비트 NOT, AND, OR, XOR 연산 | ~a, a & b |
쉬프트 | >>, <<, >>> | 이항 | 숫자 | 비트를 좌측/우측으로 밀어서 이동 | a >> 3 |
연산의 방향과 우선순위
x > 0 && y < 0 // 어떤 순으로 연산될 것인가?
v1 = 100 * 2 / 3 % 5; // v1 = (((100 * 2) / 3) % 5)
a = b = c = 5; // (a = (b = (c = 5)));
- 연산자 우선순위
연산자 | 연산 방향 | 우선 순위 |
---|---|---|
++, --, +, -, ~, ! | ← | 높음 |
*, /, % | → | |
+, - | → | |
<<, >>, >>> | → | |
<, >, <=, >=, instanceof | → | |
==, != | → | |
& | → | |
^ | → | |
| | → | |
&& | → | |
|| | → | |
? : | → | |
=, +=, -=, *=, /=, %=, &=, ^=, |=, <<=, >>=, >>>= | ← | 낮음 |
int var1 = 1;
int var2 = 3;
int var3 = 2;
int result = var1 + var2 * var3;
int result = (var1 + var2) * var3;
단항 연산자
부호 연산자
int i1 = +100; // 부호 + (양수)
int i2 = -100; // 부호 - (음수)
double d1 = +3.14;
int x = -100;
int result1 = -x; // OK
short s1 = 100;
short s2 = -s1; // 오류. 정수 연산은 int로 바뀌기 때문
int i3 = -s1; // OK
증감 연산자(++, --)
++i;
i++;
--i;
i--;
//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z = ++x;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x = x + 1;
z = x;
//-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z = x++;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z = x;
x = x + 1;
//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z = --x;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x = x - 1;
z = x;
//-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z = x--;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z = x;
x = x - 1;
논리 부정 연산자 !
boolean play = true;
play = !play;
비트 반전 연산자 ~
byte v1 = 10; // 00001010
byte v2 = ~v1; // 오류. 정수 종류의 연산은 자동으로 int로 변환됨
int i2 = ~v1; // OK. 11111111 11111111 11111111 11110101
int i3 = ~v1 + 1; // -10 (2의 보수)
System.out.println( Integer.toBinaryString(i3) );
이항 연산잔
산술 연산자
byte byte1 = 1;
byte byte2 = 1;
byte byte3 = byte1 + byte2; // 오류. 정수 타입의 산술 연산은 32비트인 int로 형변환됨
int result1 = byte1 + byte2; // OK
int int1 = 10;
int int2 = 4;
int result2 = int1 / int2; // 2
double result3 = int1 / int2; // 2.0
double result4 = (double) int1 / int2; // 2.5
char c1 = 'A' + 1; // OK 'B'
char c2 = 'A';
char c3 = c2 + 1; // 컴파일 에러. c2가 int로 형변환됨
오버플로우
int x = 1000000;
int y = 1000000;
int z = x * y; // z에는 오버플로우되어 -727379968와 같이 알 수 없는 값이 저장됨
//-------------
long x = 1000000;
long y = 1000000;
long z = x * y; // OK
정확한 계산은 정수 사용
int apple = 1;
double priceUnit = 0.1;
int number = 7;
double result = apple - number * priceUnit; // 0.3이 되어야 할 것 같지만 아님. 왜?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0.29999999999999993
NaN과 Infinity 연산
5 / 0 → ArithmeticException 예외 발생
5 % 0 → ArithmeticException 예외 발생
5 / 0.0 → Infinity
5 % 0.0 → NaN
double val = Double.valueOf("NaN"); // NaN 입력
if (Double.isNaN(val)) { // NaN인지 검사
System.out.println("OOPS");
}
문자열 연결 연산자 (+)
String str1 = "JDK" + 6.0; // "JDK6.0"
String str2 = str1 + " 특징"; // "JDK6.0 특징"
String str3 = "JDK" + 3 + 3.0; // ("JDK" + 3) + 3.0 → ("JDK" + "3") + 3.0 → "JDK3" + "3.0" → "JDK33.0"
String str4 = 3 + 3.0 + "JDK"; // (3 + 3.0) + "JDK" → (3.0 + 3.0) + "JDK" → "6.0" + "JDK" → "6.0JDK"
비교 연산자
int num1 = 10;
int num2 = 10;
boolean result1 = num1 == num2;
boolean result2 = (num1 != num2);
boolean result3 = (num1 <= num2);
char char1 = 'A';
char char2 = 'B';
boolean result4 = (char1 < char2);
//------------------
'A' == 65 → true
3 == 3.0 → true
0.1 == 0.1f → false // 2진수로 변환하기 때문에 정확한 0.1 표현이 안됨.
// 0.1을 2진수로 바꾸었다가 10진수로 변환하면 0.10000000149011612와 같이 표현됨
//------------------
String strVar1 = "신용권";
String strVal2 = "신용권";
String strVal3 = new String("신용권");
strVal1 == strVal2 → true
strVar2 == strVal3 → false
strVal1.equals(strVal2) → true
strVal2.equals(strVal3) → true // 내용으로 비교하기 때문
논리 연산자
구분 | 연산식 | 설명 |
---|---|---|
AND | && | 모두 참일 때만 참 |
OR | || | 모두 거짓일 때만 거짓 |
XOR | ^ | 배타적 논리합. 하나는 true, 다른 하나는 false 일 때만 true |
NOT | ! | 피연산자의 논리값을 바꿈 |
비트 연산자
대입 연산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