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ifference between revisions of "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(2022년)/0908"
Jump to navigation
Jump to search
(→산술 연산자) |
(→이항 연산잔) |
||
(23 intermediate revisions by the same user not shown) | |||
Line 1: | Line 1: | ||
== 연산자와 연산식 == | |||
<table2 class=wikitable head=top sep=semicolon align=clccl> | <table2 class=wikitable head=top sep=semicolon align=clccl> | ||
연산자 종류 ; 연산자 ; 피연산자 수 ; 산출값 ; 기능 설명 ; 예 | 연산자 종류 ; 연산자 ; 피연산자 수 ; 산출값 ; 기능 설명 ; 예 | ||
Line 10: | Line 8: | ||
증감 ; ++, -- ; 단항 ; 숫자 ; 1만큼 증가/감소 ; i++ | 증감 ; ++, -- ; 단항 ; 숫자 ; 1만큼 증가/감소 ; i++ | ||
비교 ; ==, !=, >, <, >=, <=<br/>instanceof ; 이항 ; boolean ; 값의 비교 ; i > j | 비교 ; ==, !=, >, <, >=, <=<br/>instanceof ; 이항 ; boolean ; 값의 비교 ; i > j | ||
논리 ; !, &, |, &&, | | ; 단항<br/>이항 ; boolean ; 논리적 NOT, AND, OR 연산 ; !(a < 3), (a < 3) && (a > 1) | 논리 ; !, &, |, &&, <nowiki>||</nowiki> ; 단항<br/>이항 ; boolean ; 논리적 NOT, AND, OR 연산 ; !(a < 3), (a < 3) && (a > 1) | ||
조건 ; (조건식) ? A : B ; 삼항 ; 다양 ; 조건식에 따라 A 또는 B 중 하나를 선택 ; a = (x > y) ? x : y | 조건 ; (조건식) ? A : B ; 삼항 ; 다양 ; 조건식에 따라 A 또는 B 중 하나를 선택 ; a = (x > y) ? x : y | ||
비트 ; ~, &, |, ^ ; 단항<br/>이항 ; 숫자<br/>boolean ; 비트 NOT, AND, OR, XOR 연산 ; ~a, a & b | 비트 ; ~, &, |, ^ ; 단항<br/>이항 ; 숫자<br/>boolean ; 비트 NOT, AND, OR, XOR 연산 ; ~a, a & b | ||
Line 16: | Line 14: | ||
</table2> | </table2> | ||
== 연산의 방향과 우선순위 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Line 39: | Line 37: | ||
| ; → ; | | ; → ; | ||
&& ; → ; | && ; → ; | ||
| | | <nowiki>||</nowiki> ; → ; | ||
? : ; → ; | ? : ; → ; | ||
=, +=, -=, *=, /=, %=, &=, ^=, |=, <<=, >>=, >>>= ; ← ; 낮음 | =, +=, -=, *=, /=, %=, &=, ^=, |=, <<=, >>=, >>>= ; ← ; 낮음 | ||
Line 53: | Line 51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 단항 연산자 == | |||
=== 부호 연산자 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int i1 = +100; // 부호 + (양수) | int i1 = +100; // 부호 + (양수) | ||
Line 69: | Line 67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 증감 연산자(++, --) 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++i; | ++i; | ||
Line 119: | Line 117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 논리 부정 연산자 ! 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boolean play = true; | boolean play = true; | ||
Line 126: | Line 124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 비트 반전 연산자 ~ 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byte v1 = 10; // 00001010 | byte v1 = 10; // 00001010 | ||
Line 138: | Line 136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 이항 연산자 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 산술 연산자 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byte byte1 = 1; | byte byte1 = 1; | ||
Line 162: | Line 160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= 오버플로우 =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int x = 1000000; | int x = 1000000; | ||
Line 177: | Line 175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= 정확한 계산은 정수 사용 =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int apple = 1; | int apple = 1; | ||
Line 188: | Line 186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= NaN과 Infinity 연산 =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5 / 0 → ArithmeticException 예외 발생 | 5 / 0 → ArithmeticException 예외 발생 | ||
Line 203: | Line 201: | 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 문자열 연결 연산자 (+) 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String str1 = "JDK" + 6.0; // "JDK6.0" | |||
String str2 = str1 + " 특징"; // "JDK6.0 특징" | |||
String str3 = "JDK" + 3 + 3.0; // ("JDK" + 3) + 3.0 → ("JDK" + "3") + 3.0 → "JDK3" + "3.0" → "JDK33.0" | |||
String str4 = 3 + 3.0 + "JDK"; // (3 + 3.0) + "JDK" → (3.0 + 3.0) + "JDK" → "6.0" + "JDK" → "6.0JDK" | |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 비교 연산자 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int num1 = 10; | |||
int num2 = 10; | |||
boolean result1 = num1 == num2; | |||
boolean result2 = (num1 != num2); | |||
boolean result3 = (num1 <= num2); | |||
char char1 = 'A'; | |||
char char2 = 'B'; | |||
boolean result4 = (char1 < char2); | |||
//------------------ | |||
'A' == 65 → true | |||
3 == 3.0 → true | |||
0.1 == 0.1f → false // 2진수로 변환하기 때문에 정확한 0.1 표현이 안됨. | |||
// 0.1을 2진수로 바꾸었다가 10진수로 변환하면 0.10000000149011612와 같이 표현됨 | |||
//------------------ | |||
String strVar1 = "신용권"; | |||
String strVal2 = "신용권"; | |||
String strVal3 = new String("신용권"); | |||
strVal1 == strVal2 → true | |||
strVar2 == strVal3 → false | |||
strVal1.equals(strVal2) → true | |||
strVal2.equals(strVal3) → true // 내용으로 비교하기 때문 | |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 논리 연산자 === | |||
<table2 class=wikitable head=top sep=semicolon align=cccc> | |||
구분 ; 연산식 ; 설명 | |||
AND ; && ; 모두 참일 때만 참 | |||
OR ; <nowiki>||</nowiki> ; 모두 거짓일 때만 거짓 | |||
XOR ; ^ ; 배타적 논리합. 하나는 true, 다른 하나는 false 일 때만 true | |||
NOT ; ! ; 피연산자의 논리값을 바꿈 | |||
</table2>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int charCode = 'A'; | |||
if (charCode >= 'A' && charCode <= 'Z') { | |||
System.out.println("대문자입니다"); | |||
} | |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= 비트 연산자 ==== | === 비트 연산자 === | ||
==== 비트 논리 연산자 =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byte num1 = 45; | |||
byte num2 = 25; | |||
byte result1 = num1 & num2; | |||
byte result2 = num1 | num2; | |||
byte result3 = num1 ^ num2; | |||
byte result4 = ~num1; | |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== | <table2 class=wikitable head=top sep=semicolon align=llcl> | ||
변수 ; 값 ; 십진수 ; 연산 | |||
num1 ; 00101101 ; 45 ; | |||
num2 ; 00011001 ; 25 ; | |||
result1 ; 00001001 ; 9 ; num1 & num2 | |||
result2 ; 00111101 ; 61 ; num1 <nowiki>|</nowiki> num2 | |||
result3 ; 00110100 ; 52 ; num1 ^ num2 | |||
result4 ; 11010010 ; -46 ; ~num1 | |||
</table2> | |||
==== 비트 이동 연산자 =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int result1 = 1 << 3; | |||
int result2 = -8 >> 3; | |||
int result3 = -8 >>> 3; | |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<table2 class=wikitable head=top sep=bar align=lllll> | |||
변수 | 값 | 연산 | 이진값 | 비고 | |||
| 1 | | 00000000 00000000 0000000 00000001 | | |||
result1 | 8 | 1 << 3 | 00000000 00000000 0000000 00001000 | 2<sup>3</sup> | |||
| -8 | | 11111111 11111111 1111111 11111000 | | |||
resutl2 | -1 | -8 >> 3 | 11111111 11111111 1111111 11111111 | | |||
result3 | 536870911 | -8 >>> 3 | 00011111 11111111 1111111 11111111 | | |||
</table2> | |||
=== 대입 연산자 === | |||
* 예제 코드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|
public class AssignmentOperatorExample { | |||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| |||
int result = 0; | |||
result += 10; // result = result + 10; | |||
System.out.println(result); | |||
result -= 5; // result = result - 10; | |||
System.out.println(result); | |||
=== | result *= 3; // result = result * 3; | ||
System.out.println(result); | |||
result /= 5; // result = result / 5; | |||
System.out.println(result); | |||
result %= 3; | |||
System.out.println(result); | |||
} | |||
} | |||
</syntaxhighlight> | |||
* 실행 결과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text"> | |||
10 | |||
5 | |||
15 | |||
3 | |||
0 | |||
</syntaxhighlight> | |||
* 유용한 경우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
int result *= x + y * z; // result = result * (x + y * z); | |||
</syntaxhighlight> | </syntaxhighlight> | ||
== | == 삼항 연산자 == | 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|
int score = 95; | |||
== | char grade = (score > 90) ? 'A' : 'B'; | ||
// 아래와 동일한 의미의 코드이다. | |||
int score = 95 | |||
char grade; | |||
if (score > 90) | |||
grade = 'A'; | |||
else | |||
grade = 'B'; | |||
</syntaxhighlight> | |||
[[category: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]] | [[category: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]] |
Latest revision as of 02:22, 5 September 2022
연산자와 연산식
연산자 종류 | 연산자 | 피연산자 수 | 산출값 | 기능 설명 | 예 |
---|---|---|---|---|---|
산술 | +, -, *, /, % | 이항 | 숫자 | 사칙연산 및 나머지 연산 | 2 + 3 |
부호 | +, - | 단항 | 숫자 | 음수와 양수의 부호 | -2 |
문자열 | + | 이항 | 문자열 | 두 문자열을 연결 | "abc" + "def" |
대입 | =, +=, -=, *=, /=, %=, &= ^=, !=, <<=, >>=, >>>= |
이항 | 다양 | 우변의 값을 좌변의 변수에 대입 | i += 3 |
증감 | ++, -- | 단항 | 숫자 | 1만큼 증가/감소 | i++ |
비교 | ==, !=, >, <, >=, <= instanceof |
이항 | boolean | 값의 비교 | i > j |
논리 | !, &, |, &&, || | 단항 이항 |
boolean | 논리적 NOT, AND, OR 연산 | !(a < 3), (a < 3) && (a > 1) |
조건 | (조건식) ? A : B | 삼항 | 다양 | 조건식에 따라 A 또는 B 중 하나를 선택 | a = (x > y) ? x : y |
비트 | ~, &, |, ^ | 단항 이항 |
숫자 boolean |
비트 NOT, AND, OR, XOR 연산 | ~a, a & b |
쉬프트 | >>, <<, >>> | 이항 | 숫자 | 비트를 좌측/우측으로 밀어서 이동 | a >> 3 |
연산의 방향과 우선순위
x > 0 && y < 0 // 어떤 순으로 연산될 것인가?
v1 = 100 * 2 / 3 % 5; // v1 = (((100 * 2) / 3) % 5)
a = b = c = 5; // (a = (b = (c = 5)));
- 연산자 우선순위
연산자 | 연산 방향 | 우선 순위 |
---|---|---|
++, --, +, -, ~, ! | ← | 높음 |
*, /, % | → | |
+, - | → | |
<<, >>, >>> | → | |
<, >, <=, >=, instanceof | → | |
==, != | → | |
& | → | |
^ | → | |
| | → | |
&& | → | |
|| | → | |
? : | → | |
=, +=, -=, *=, /=, %=, &=, ^=, |=, <<=, >>=, >>>= | ← | 낮음 |
int var1 = 1;
int var2 = 3;
int var3 = 2;
int result = var1 + var2 * var3;
int result = (var1 + var2) * var3;
단항 연산자
부호 연산자
int i1 = +100; // 부호 + (양수)
int i2 = -100; // 부호 - (음수)
double d1 = +3.14;
int x = -100;
int result1 = -x; // OK
short s1 = 100;
short s2 = -s1; // 오류. 정수 연산은 int로 바뀌기 때문
int i3 = -s1; // OK
증감 연산자(++, --)
++i;
i++;
--i;
i--;
//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z = ++x;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x = x + 1;
z = x;
//-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z = x++;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z = x;
x = x + 1;
//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z = --x;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x = x - 1;
z = x;
//-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z = x--;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z = x;
x = x - 1;
논리 부정 연산자 !
boolean play = true;
play = !play;
비트 반전 연산자 ~
byte v1 = 10; // 00001010
byte v2 = ~v1; // 오류. 정수 종류의 연산은 자동으로 int로 변환됨
int i2 = ~v1; // OK. 11111111 11111111 11111111 11110101
int i3 = ~v1 + 1; // -10 (2의 보수)
System.out.println( Integer.toBinaryString(i3) );
이항 연산자
산술 연산자
byte byte1 = 1;
byte byte2 = 1;
byte byte3 = byte1 + byte2; // 오류. 정수 타입의 산술 연산은 32비트인 int로 형변환됨
int result1 = byte1 + byte2; // OK
int int1 = 10;
int int2 = 4;
int result2 = int1 / int2; // 2
double result3 = int1 / int2; // 2.0
double result4 = (double) int1 / int2; // 2.5
char c1 = 'A' + 1; // OK 'B'
char c2 = 'A';
char c3 = c2 + 1; // 컴파일 에러. c2가 int로 형변환됨
오버플로우
int x = 1000000;
int y = 1000000;
int z = x * y; // z에는 오버플로우되어 -727379968와 같이 알 수 없는 값이 저장됨
//-------------
long x = 1000000;
long y = 1000000;
long z = x * y; // OK
정확한 계산은 정수 사용
int apple = 1;
double priceUnit = 0.1;
int number = 7;
double result = apple - number * priceUnit; // 0.3이 되어야 할 것 같지만 아님. 왜?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0.29999999999999993
NaN과 Infinity 연산
5 / 0 → ArithmeticException 예외 발생
5 % 0 → ArithmeticException 예외 발생
5 / 0.0 → Infinity
5 % 0.0 → NaN
double val = Double.valueOf("NaN"); // NaN 입력
if (Double.isNaN(val)) { // NaN인지 검사
System.out.println("OOPS");
}
문자열 연결 연산자 (+)
String str1 = "JDK" + 6.0; // "JDK6.0"
String str2 = str1 + " 특징"; // "JDK6.0 특징"
String str3 = "JDK" + 3 + 3.0; // ("JDK" + 3) + 3.0 → ("JDK" + "3") + 3.0 → "JDK3" + "3.0" → "JDK33.0"
String str4 = 3 + 3.0 + "JDK"; // (3 + 3.0) + "JDK" → (3.0 + 3.0) + "JDK" → "6.0" + "JDK" → "6.0JDK"
비교 연산자
int num1 = 10;
int num2 = 10;
boolean result1 = num1 == num2;
boolean result2 = (num1 != num2);
boolean result3 = (num1 <= num2);
char char1 = 'A';
char char2 = 'B';
boolean result4 = (char1 < char2);
//------------------
'A' == 65 → true
3 == 3.0 → true
0.1 == 0.1f → false // 2진수로 변환하기 때문에 정확한 0.1 표현이 안됨.
// 0.1을 2진수로 바꾸었다가 10진수로 변환하면 0.10000000149011612와 같이 표현됨
//------------------
String strVar1 = "신용권";
String strVal2 = "신용권";
String strVal3 = new String("신용권");
strVal1 == strVal2 → true
strVar2 == strVal3 → false
strVal1.equals(strVal2) → true
strVal2.equals(strVal3) → true // 내용으로 비교하기 때문
논리 연산자
구분 | 연산식 | 설명 |
---|---|---|
AND | && | 모두 참일 때만 참 |
OR | || | 모두 거짓일 때만 거짓 |
XOR | ^ | 배타적 논리합. 하나는 true, 다른 하나는 false 일 때만 true |
NOT | ! | 피연산자의 논리값을 바꿈 |
int charCode = 'A';
if (charCode >= 'A' && charCode <= 'Z') {
System.out.println("대문자입니다");
}
비트 연산자
비트 논리 연산자
byte num1 = 45;
byte num2 = 25;
byte result1 = num1 & num2;
byte result2 = num1 | num2;
byte result3 = num1 ^ num2;
byte result4 = ~num1;
변수 | 값 | 십진수 | 연산 |
---|---|---|---|
num1 | 00101101 | 45 | |
num2 | 00011001 | 25 | |
result1 | 00001001 | 9 | num1 & num2 |
result2 | 00111101 | 61 | num1 | num2 |
result3 | 00110100 | 52 | num1 ^ num2 |
result4 | 11010010 | -46 | ~num1 |
비트 이동 연산자
int result1 = 1 << 3;
int result2 = -8 >> 3;
int result3 = -8 >>> 3;
변수 | 값 | 연산 | 이진값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
1 | 00000000 00000000 0000000 00000001 | |||
result1 | 8 | 1 << 3 | 00000000 00000000 0000000 00001000 | 23 |
-8 | 11111111 11111111 1111111 11111000 | |||
resutl2 | -1 | -8 >> 3 | 11111111 11111111 1111111 11111111 | |
result3 | 536870911 | -8 >>> 3 | 00011111 11111111 1111111 11111111 |
대입 연산자
- 예제 코드
public class AssignmentOperator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result = 0;
result += 10; // result = result + 10;
System.out.println(result);
result -= 5; // result = result - 10;
System.out.println(result);
result *= 3; // result = result * 3;
System.out.println(result);
result /= 5; // result = result / 5;
System.out.println(result);
result %= 3;
System.out.println(result);
}
}
- 실행 결과
10
5
15
3
0
- 유용한 경우
int result *= x + y * z; // result = result * (x + y * z);
삼항 연산자
int score = 95;
char grade = (score > 90) ? 'A' : 'B';
// 아래와 동일한 의미의 코드이다.
int score = 95
char grade;
if (score > 90)
grade = 'A';
else
grade = 'B'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