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ifference between revisions of "컴퓨터프로그래밍및실습 (2022년)/0908"

From DISLab
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
Line 19: Line 19:

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
100 * 2 / 3 % 5  
x > 0 && y < 0 // 어떤 순으로 연산될 것인가?
 
v1 = 100 * 2 / 3 % 5; // v1 = (((100 * 2) / 3) % 5)
 
a = b = c = 5; // (a = (b = (c = 5)));
</syntaxhighlight>
</syntaxhighlight>


* 연산자 우선순위
<table2 class=wikitable head=top sep=semicolon align="lcc">
연산자                  ; 연산 방향 ; 우선 순위
++, --, +, -, ~, !      ; ←        ; 높음
*, /, %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+, -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<<, >>, >>>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<, >, <=, >=, instanceof ; →        ;
==, !=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&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^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|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&&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| |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? :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; →        ;
=, +=, -=, *=, /=, %=, &=, ^=, |=, <<=, >>=, >>>= ; ← ; 낮음
</table2>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
int var1 = 1;
int var2 = 3;
int var3 = 2;
int result = var1 + var2 * var3;
int result = (var1 + var2) * var3;
</syntaxhighlight>


=== 부호 연산자 ===
=== 부호 연산자 ===

Revision as of 20:34, 19 July 2022

연산자

연산자와 연산식

연산자 종류 연산자 피연산자 수 산출값 기능 설명
산술 +, -, *, /, % 이항 숫자 사칙연산 및 나머지 연산 2 + 3
부호 +, - 단항 숫자 음수와 양수의 부호 -2
문자열 + 이항 문자열 두 문자열을 연결 "abc" + "def"
대입 =, +=, -=, *=, /=, %=, &=
^=, !=, <<=, >>=, >>>=
이항 다양 우변의 값을 좌변의 변수에 대입 i += 3
증감 ++, -- 단항 숫자 1만큼 증가/감소 i++
비교 ==, !=, >, <, >=, <=
instanceof
이항 boolean 값의 비교 i > j
논리 !, &, |, &&, | | 단항
이항
boolean 논리적 NOT, AND, OR 연산 !(a < 3), (a < 3) && (a > 1)
조건 (조건식) ? A : B 삼항 다양 조건식에 따라 A 또는 B 중 하나를 선택 a = (x > y) ? x : y
비트 ~, &, |, ^ 단항
이항
숫자
boolean
비트 NOT, AND, OR, XOR 연산 ~a, a & b
쉬프트 >>, <<, >>> 이항 숫자 비트를 좌측/우측으로 밀어서 이동 a >> 3

연산의 방향과 우선순위

x > 0 && y < 0 // 어떤 순으로 연산될 것인가?

v1 = 100 * 2 / 3 % 5; // v1 = (((100 * 2) / 3) % 5)

a = b = c = 5; // (a = (b = (c = 5)));
  • 연산자 우선순위
연산자 연산 방향 우선 순위
++, --, +, -, ~, ! 높음
*, /, %
+, -
<<, >>, >>>
<, >, <=, >=, instanceof
==, !=
&
^
|
&&
| |
? :
=, +=, -=, *=, /=, %=, &=, ^=, |=, <<=, >>=, >>>= 낮음

int var1 = 1;
int var2 = 3;
int var3 = 2;
int result = var1 + var2 * var3;

int result = (var1 + var2) * var3;

부호 연산자

int i1 = +100;  // 부호 + (양수)
int i2 = -100;  // 부호 - (음수)
double d1 = +3.14;

int x = -100;
int result1 = -x; // OK

short s1 = 100;
short s2 = -s1; // 오류. 정수 연산은 int로 바뀌기 때문
int i3 = -s1; // OK

증감 연산자(++, --)

++i;
i++;

--i;
i--;

//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
z = ++x;
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x = x + 1;
z = x;

//-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
z = x++;
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z = x;
x = x + 1;

//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
z = --x;
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x = x - 1;
z = x;

//-------------------
int x = 10;
int z;

z = x--;

//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
z = x;
x = x - 1;

논리 부정 연산자 !

boolean play = true;

play = !play;

비트 반전 연산자 ~

byte v1 = 10; // 00001010
byte v2 = ~v1; // 오류. 정수 종류의 연산은 자동으로 int로 변환됨

int i2 = ~v1; // OK. 11111111 11111111 11111111 11110101

int i3 = ~v1 + 1; // -10 (2의 보수)

System.out.println( Integer.toBinaryString(i3) );


조건문

반복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