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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= 변수의 선언 ===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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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 age; // 정수(int) 값을 저장할 수 있는 age 변수 선언 | int age; // 정수(int) 값을 저장할 수 있는 age 변수 선언 | ||
double value; // 실수(double) 값을 저장할 수 있는 value 변수 선언 | double value; // 실수(double) 값을 저장할 수 있는 value 변수 선언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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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= 변수 이름을 붇이는 규칙 === | |||
# 첫 번째 글자는 문자이거나 $, _ 이어야 하고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 (필수) | |||
# 영어 대소문자가 구분된다. (필수) | |||
# 첫 문자는 영어 소문자로 시작하되, 다른 단어가 붙을 경우 첫 문자는 대문자로 한다. (관례) (maxSpeed, firstName, carBodyColor) | |||
# 문자 수(길이)의 제한은 없다. | |||
# 자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. (필수)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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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류 | 예약어 | 분류 | 예약어 | ||
기본 데이터 타입 | boolean, byte, char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 | 기본 데이터 타입 | boolean, byte, char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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논리값 | true, false | 논리값 | true, false | ||
예외 처리와 관련된 것 | try, catch, finally, throw, throws | 예외 처리와 관련된 것 | try, catch, finally, throw, throws | ||
기타 | transient, volatile, package, import, synchronized, native, final, static, strictfp, assert </table2> | 기타 | transient, volatile, package, import, synchronized, native, final, static, strictfp, assert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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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= 변수의 사용 ===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|
int score; // 변수 선언 | |||
score = 90; // 값 저장 | |||
int score = 90; /// 선언과 동시에 값 저장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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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= Literal === | |||
* 리터럴(literal) : 소스 코드 내에서 직접 작성된 값 | |||
** 정수 리터럴 : 0, 75, -100 (10진수), 02, -04 (8진수), 0x5, 0xA, 0xB3, 0xac08 (16진수) | |||
** 실수 리터럴 : 0.25, -3.14 (10진수), 5E7, 0.12E-5 (0.12×10<sup>-5</sup>) | |||
** 문자 리터럴 : 'A', '한', '\t', '\tn'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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\u16진수 | 16진수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| 0x0000 ~ 0xFFFF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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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= 변수의 초기화 === | |||
* 초기화하지 않고 사용하면 오류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|
int value; | |||
int result = value + 10; // value 값을 초기화하지 않아 오류가 남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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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초기화하여 사용한 예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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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 value = 30; | |||
int result = value + 10;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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=== 변수의 사용 범위 === | |||
* 변수는 블록 범위 내에서 정의, 사용할 수 있음 | |||
<syntaxhighlight lang="java"> | |||
public class VariableScopeExample { | |||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| |||
int v1 = 15; | |||
if (v1 > 10) { | |||
int v2 = v1 - 10; | |||
} | |||
int v3 = v1 + v2 + 5; // v2 변수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컴파일 에러가 생김 | |||
} | |||
}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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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vision as of 14:06, 18 July 2022
변수
- 변수란 기억 장소(메모리)에 대한 별칭이다.
변수의 선언
int age; // 정수(int) 값을 저장할 수 있는 age 변수 선언
double value; // 실수(double) 값을 저장할 수 있는 value 변수 선언
int x, y, z; // 여러 개를 선언할 수 있음
변수 이름을 붇이는 규칙
- 첫 번째 글자는 문자이거나 $, _ 이어야 하고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 (필수)
- 영어 대소문자가 구분된다. (필수)
- 첫 문자는 영어 소문자로 시작하되, 다른 단어가 붙을 경우 첫 문자는 대문자로 한다. (관례) (maxSpeed, firstName, carBodyColor)
- 문자 수(길이)의 제한은 없다.
- 자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. (필수)
분류 | 예약어 |
---|---|
기본 데이터 타입 | boolean, byte, char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 |
접근 지정자 | private, protected, public |
클래스와 관련된 것 | class, abstract, interface, extends, implements, enum |
객체와 관련된 것 | new, instanceof, this, super, null |
메소드와 관련된 것 | void, return |
제어문과 관련된 것 | if, else, switch, case, default, for, do, while, break, continue |
논리값 | true, false |
예외 처리와 관련된 것 | try, catch, finally, throw, throws |
기타 | transient, volatile, package, import, synchronized, native, final, static, strictfp, assert |
변수의 사용
int score; // 변수 선언
score = 90; // 값 저장
int score = 90; /// 선언과 동시에 값 저장
Literal
- 리터럴(literal) : 소스 코드 내에서 직접 작성된 값
- 정수 리터럴 : 0, 75, -100 (10진수), 02, -04 (8진수), 0x5, 0xA, 0xB3, 0xac08 (16진수)
- 실수 리터럴 : 0.25, -3.14 (10진수), 5E7, 0.12E-5 (0.12×10-5)
- 문자 리터럴 : 'A', '한', '\t', '\tn'
Escape 문자 | 용도 | Unicode |
---|---|---|
\t | 수평 탭 | 0x0009 |
\n | 줄 바꿈 | 0x000A |
\r | 리턴 | 0x000D |
\" | "(큰 따옴표) | 0x0022 |
\ | '(작은 따옴표) | 0x0027 |
\\ | \ | 0x005C |
\u16진수 | 16진수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| 0x0000 ~ 0xFFFF |
변수의 초기화
- 초기화하지 않고 사용하면 오류
int value;
int result = value + 10; // value 값을 초기화하지 않아 오류가 남
- 초기화하여 사용한 예
int value = 30;
int result = value + 10;
변수의 사용 범위
- 변수는 블록 범위 내에서 정의, 사용할 수 있음
public class VariableScope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v1 = 15;
if (v1 > 10) {
int v2 = v1 - 10;
}
int v3 = v1 + v2 + 5; // v2 변수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컴파일 에러가 생김
}
}